자활사례관리 흐름도
사업내용
참여자들의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개인차원의 다양하고, 복합적인 문제들을 사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,자활을 도모하도록 지원
주요업무
- 욕구조사 및 서비스 개입 계획 수립
- 상담 및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관계형성, 연계
- 참여주민 사후관리 및 서비스 제공
- 공모사업 및 연계를 통한 직,간접 서비스의 제공
- 대상자파일관리
대상구분
집중사례관리대상 : 20명 내외로 구성.
- 복합적인 사유로 사업담 담당팀장이 의뢰한 경우
- 위기 상황 발생에 따라 문제해결에 상당한 시간을 요하는 경우
- 문제 발생과 함께 사례관리사의 개별 상담 후 사례관리에 필요가 인정되는 자
일반사례관리대상 : 전체 참여주민 중 집중사례관리 대상자를 제외.
- 각 사업팀의 팀장이 대상자를 관리(근태 및 상담 등 진행)
- 사례관리자의 경우 사안에 따라 단순상담 및 사례관리자를 구분
사례관리 절차 안내
과정 | 주요내용 |
상담의뢰 | 참여주민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사업참여가 어려울 경우 의뢰 |
Intake | 초기 상담을 통해 다양한 문제점 파악 |
사례회의 | 내부,외부 전문가와 함께 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를 진행. |
서비스계획수립 | 사례회의를 통해 얻은 결과로 직,간접 서비스의 제공. 목표 및 계획수립 |
서비스실행 | 수립된 계획에 따른 서비스 제공 |
서비스연계 | 내적으로 제공 불가능한 경우 외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 |
재사정 | 목표가 완료된 시점에서 재사정을 통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했는지 체크 |
사후관리 | 얻고자 하는 목표치를 충족 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재발방지 |

사례관리
| 화목한 치유 원예


사례관리
| 힘기르기 파워업


사례관리
| 후원품 배분

담당
팀장 | 자활사례관리사 | 070-8893-4566 | 사업단사례관리, 공모사업 |